본문 바로가기

건강 상식

걷기 운동

사용자 삽입 이미지
뉴스투데이
● 앵커: 요즘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운동 시작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.
가장 손쉬운 걷기운동 황선숙 아나운서와 함께 알아겠습니다.안녕하세요?걷기운동도 제대로 하는 방법이 따로 있어요?

● 기자: 네, 걷는 자세나 요령이 바르지 않다면 제대로 된 운동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.이 가을을 맞아서 적극 추천해 드리는 걷기운동, 오늘은 그 효과와 올바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아침, 저녁으로 날이 선선해지면서 걷기운동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

● 인터뷰: 심폐능력을 향상시키고 근력이나 근지구력 다음에 온몸의 근육, 뼈에 대해서 골고루 부활해 주기 때문에 가장 좋은 전신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● 기자: 이렇게 건강에 좋은 걷기도 잘못된 자세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.바쁜 생활 속에서 사람들의 걸음은 점차 빨라지고 이런 빠른 걸음은 고개를 내미는 등 나쁜 자세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.

● 인터뷰: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행의 잘못된 자세로써는 팔자걸음을 걸으신다든가 또는 안짱걸음을 걸으시면서 척추의 변형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겠습니다.

● 기자: 이런 잘못된 걷기자세는 관절에 무리를 주고 목이 앞으로 굽는다든지 허리가 휘어지는 체형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● 인터뷰: 바른걷기자세는 귓불이 어깨와 수직이 된 상태에서 전방 10 내지 15m를 보고 허리를 곧게 펴고 보폭은 자기 키에서 110을 빼고 자연스럽게 손을 흔들면서 걷는 자세가...

● 기자: 누군가 정수리를 위에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상체를 곧게 세우고 어깨의 힘을 뺀 상태로 팔꿈치는 약간 구부린 자세, 그리고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는 것이 바른 걷기자세입니다.

● 앵커: 그런데 자신의 걸음걸이가 제대로 된 건지 스스로는 알기가 어려워요?

● 기자: 어렵습니다.한번 관심 있다면 큰 거울 앞에서 방금 전에 말씀드린 바른 걷기자세를 숙지하시고 제자리걸음으로 틈틈이 한번 해 보시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그렇다면 이번에는 걷기운동, 우리 몸에 어떻게 좋고 또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.특별한 장소와 장비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운동 걷기.이밖에도 걷기의 특별한 효과들 많습니다.

● 인터뷰: 일주일에 다섯 번씩30간만 운동해 주셔도 심장병 발생율을 37% 줄일 수가 있고요.특히 요즘 연세가 많아지면서 골다공증이 문제가 많아지는데 이런 경우도 3, 40% 발생률을 줄일 수 있는...

● 기자: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질병에도 탁월한 예방효과를 보이는데요.대장암에 걸릴 확률은 반으로, 유방암은 20% 정도 낮춰주고 최근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춰준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.달리기는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오랜 시간 동안, 그리고 꾸준히 하기 힘들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.운동 시작 후 15분 정도가 지나야 우리 몸속에 있는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꾸준히 오래할 수 있는 걷기는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.특히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숨 숨이 약간 가쁠 정도의 속보로 하루에 최소 1시간, 한 주에 4번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.하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이라면 가능하면 운동시간을 식후 30분에서 1시간 이후 당 활동이 높아지는 시간에 하는 것이 좋겠죠.

● 인터뷰: 고혈압 환자인 경우에는 혈압이 갑작스럽게 높아질 수 있는 추운 겨울 아침이라든지 본인이 어느 정도 몸이 균형이 잡히지 않고 적응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● 기자: 매일이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3번 30분씩 꾸준히 걷기운동을 한다면 예전보다 훨씬 좋아진 자신의 건강상태를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을 겁니다.

● 앵커: 좋은 정보 잘 들었습니다.

출처 : 황선숙 아나운서의 기사
저작권자 : 황선숙 아나운서